위대한 선물, 오래된 큰 배 이야기(히 11:7)
성삼위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전국 교회와 주일학교 사역자들에게 넘쳐나기를 기원합니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판데믹 현상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빌 게이츠는 전 세계적 전염병의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습니다. 경고는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노아 시대에 “그들의 날은 120년이 되리라”고 경고하셨습니다(창 6:3). 왜냐하면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포악함이 땅에 가득”하였기 때문입니다(창 6:13). 그때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였습니다(히 11:7).
기독교가 사방으로 욱여쌈을 당하고 있는 형국인 오늘의 세태를 생각할 때, 노아 홍수 이야기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의미로 다가옵니다. 노아는 죄가 가득한 세상에서 하나님의 ‘경고’하심을 경외함으로 받았으며, 순종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믿음으로 말미암는 ‘언약’의 상속자가 된 것입니다. 결국 노아는 죄 많은 세상에서 믿음을 따르는 자들의 본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노아 이야기를 담고 있는 ‘위대한 선물, 오래된 큰 배 이야기’는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과 다음 세대를 향한 시의적절한 주제라고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총회교육개발원에서는 각 연령에 맞춘 효과적인 학습 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영유아부*유치부는 스티커 만들기 교재, 거울놀이, 방주 입체북 만들기, 워터북 놀이, 동물 탈부착스티커 놀이, 무지개 가방 만들기 등 활동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유초등부는 플립러닝을 위한 학습영상을 시작으로 퀴즈 영상, 각 과별 도입 연계 영상, 방주 입체북 만들기, 노아제단 세우기 등의 활동을 통해 노아 이야기를 실감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서별 가정연계 자료, 챈트, 신나는 찬양 율동 등이 제공됩니다. 중고등부는 웹드라마를 통한 본문 도입, 나눔 중심의 질문 등을 통해 학습자의 소통을 중요시 하는 적용 중심 교재로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각 부서별 매뉴얼북은 기존의 자료에 더욱 실용적인 영상, PPT 자료, 각종 그림자료, 다양한 참고 영상자료를 추가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에도 불구하고 신앙 전수를 위해 성경학교.수련회를 준비하는 모든 교역자와 교사들 그리고 수많은 봉사자들 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길 기원하며, ‘위대한 선물’의 감격을 되새기는 복된 기회가 되길 축복합니다.
총회교육개발원